현대하이스코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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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럭셔리 조회 1회 작성일 2021-01-13 19:24:1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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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하이스코(주식, 증권) -코스피의 조정바닥은 이미 확인된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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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상담실] 삼성SDI, LS, 현대하이스코, 기아차

10/04 대박 90분 2부

[박한샘]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주식투자 한 방에 끝내기

#수소차 #수소차관련주 #주식투자기초
[박한샘] 수소차 주식 총정리! 수소차 대장주 총정리!
●주식투자 어디까지 공부해봤니? 수소차 전망있나?
●박한샘 파트너의 수소차 지식이 UP되는 시간!

●'현대차 야심 ‘수소차’, 합작법인 세워 강드라이브
●가스공사와 충전소 구축 및 운영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추진
●스위스 수소에너지기업과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출범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경제를 이끌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연이은 합작법인 설립으로 강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과 합작법인을 출범한 데 이어 한국가스공사와도 합작회사 설립을 위해 손을 잡는 등 수소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가스공사는 수소 인프라 확대와 관련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가스공사 등 국내 공기업은 수소에너지 전환에 관심이 높아 앞으로도 협력 요소는 많다는 평가다.

현대차그룹과 가스공사는 수소 인프라 사업 전반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 수소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기반 융·복합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상용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이끌 방침이다.

양사는 우선 LNG 기반 융·복합형 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버스 등 상용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필요한 충전 인프라 구축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융·복합형 충전소는 수소 생산, 충전, 판매, 연료전지 발전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다.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직접 추출해 수소 판매원가를 대폭 낮추고, 충전하고 남는 수소는 외부 판매 및 연료전지 발전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이는 수소충전소의 경제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과 가스공사는 수소 인프라 전반의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사업을 발굴해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급증하는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Energy(H2E)’와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가 작년 9월 공식 출범한 데 이어 이에 따른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앞세워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수소전기차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세계 최초로 양산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스위스로 수출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로 인도됐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특장 작업해 슈퍼마켓과 주유소가 결합된 복합 유통 체인과 식료품 유통업체 등 대형 트럭 수요처에 공급한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스위스 지역의 다양한 대형 상용차 수요처에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고, 향후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 스위스를 넘어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오는 2025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할 예정이다.

●그런데 수소차는 폭발안할까요? 수알못을 위한 5Q
지금 가장 ‘뜨거운’ 회사, 미국의 스타트업 ‘니콜라’의 수소 트럭은 수소(H₂)와 산소(O₂)가 만나 물(H₂O)이 되면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삼습니다. 이 전기는 수소 트럭 뿐 아니라 수소 드론, 수소 선박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고, 이른바 ‘수소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어찌하여 수소로 트럭을 움직입니까? 저만 모르나요? 수소에 대한 궁금증을 ‘5Q’로 정리해봤습니다.

◇1. 어떻게 수소가 에너지가 되나요.
“수소(H₂)가 산소(O₂)와 만나 물(H₂O)이 된다는 건 아마도 아실 겁니다. 이 과정에 전기가 만들어집니다. 이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쓸 수가 있습니다. 이런 화학반응을 이끌어 내 전기를 만드는 장치를 ‘수소 연료 전지’라고 부른다. 발전(發電) 과정에 매연 없이 물만 나오기 때문에 아주 친환경적이지요. 지구상 수소는 대부분 물이나 천연가스 등 화합물로 존재합니다. 순수한 수소를 얻기 위해선 주로 세 가지 방법이 쓰입니다. ①석유화학 제조공정 중 부산물로 얻거나(부생수소) ②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하거나(개질수소), ③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합니다. 수전해가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이지만 생산 단가가 비싸고, 부생수소는 저렴하지만 생산량이 제한돼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수소는 매년 전 세계에서 약 600조L가 생산되는데, 이 가운데 98%가 개질수소입니다.”

◇2. 폭발하진 않을까요.
“수소의 질량은 공기의 14분의 1 정도입니다. 누출되면 빠르게 날아가 버립니다. 설령 불이 붙더라도 다른 곳으로 번질 틈도 없이 순식간에 타고 사라져 버립니다. ‘수소폭탄’은 도대체 뭐냐고요? 이 폭탄은 중수소(2H)나 삼중수소(3H)라는 특수한 수소를 섭씨 1억도 고온과 고압에서 터뜨리는 겁니다. 일반 수소(H₂)로는 수소폭탄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3. 들어보니 별로 복잡하지도 않은 듯한데, 왜 갑자기 수소가 주목받고 있나요.
“2015년 파리기후협약 채택 이후 온실가스를 내뿜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를 찾자는 국제적 공감대가 생겼습니다. 기술이 발전해 수소 생산 단가가 1㎏당 3000~4000원 수준으로 낮아진 것도 최근의 변화입니다. 수소 연료는 여전히 단점도 있습니다. 기체이기 때문에 액체나 고체보다 부피가 커 운송·저장이 어렵습니다. 트럭 한 대에 실을 수 있는 기체 수소의 양은 압축하더라도 100~200㎏ 수준으로, 휘발유·경유(16~25t)에 비해 운송 효율이 떨어지지요. 이 때문에 기체 수소를 액화(液化)해 운송하고, 다시 기체 상태로 되돌려 쓰는 방식이 최근엔 주목받고 있습니다.”

◇4. 그런데 수소차가 전기차에 비해 엄청나게 비싸다던데요.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34곳으로, 주유소(약 1만곳)나 LPG 충전소(1900여곳)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소비자는 차를 구매하기 망설여지고, 제조사는 여러 수소차를 내놓기 부담스럽다 보니 생산량이 적어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차에 필요한 연료 전지 부품 값도 아직 비쌉니다. 넥쏘(현대차) 가격은 7000만원 수준(보조금 제외)인데, 이 중 40% 정도가 연료 전지 부품 값입니다.”

◇5. 수소 연료는 수소차 말고 또 활용할 곳이 있나요.
“이미 우주선·발전·열차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래엔 도심용 항공기에도 주로 쓰일 전망입니다. 제트엔진을 장착하고 항공유(油)를 쓰는 현재의 항공기는 소음이 너무 커서 도심에서 쓸 수 없습니다. 전기모터 항공기 중에선 운항 거리와 시간을 쉽게 늘릴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항공기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로 배터리를 탑재한 드론(전기 드론)은 20~30분 정도 비행하는 게 한계지만, 같은 크기의 수소 연료 전지 드론은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합니다.”


※ 본 방송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언일 뿐, 투자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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